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lender 3D 블랜더3D]_스컬핑 SCULPTING_캐릭터만들기기초4 리깅 애니메이션 움직이게 해보자

본문

반응형

 

이거뭔가 실패할거같은데

그래도 리깅까지해봐야지

 


아마츄어

아마튜어 를 추가한다

심플본


본을 추가하면

뼈가 생기긴 하는데 잘안보임

그래서 초록색 졸라맨같은 탭 눌러주고

뷰포트 디스플레이를 눌러주면

인프론트가 있음

저걸 체크해주면 어디서든 본을 볼수 있음

 


기준이되는 본이다

 

이름도 보이게할려면

네임을 클릭하면된다

 


에디트 모드에서 익스투르드하면

본이 추가로 생성된다

 

여기에서 간격이 있어야하니까 끊어주자

알트+P를 누르면 저런게 뜬다

 

디스 커넥트본을 눌러줌

 

그러면 이렇게 점점점 끈으로 이어진게 보인다

포즈모드에서

기본 뼈대 컨트롤러를 움직이면 움직인다



이름을 다 넣어줬다

 


미러에 체크를 해준다

 

 

익스투루드로 빼내고

 

p를 눌러서 분리한다

 

 

팔을 가슴 본에다가 엮어줄건데

자식 선택해주고 부모선택해주고

컨트롤+p를 누르면

패런츠를 만들수 있는데

킵 오프셋을 해줘야 현재위치에서 부모로 설정가능

현재 있는 위치에서

점선이 생긴걸 볼수있다

 


 


 

다리도 하나 만들어줬다

발뒤꿈치는 컨트롤러다

뼈다귀모양 클릭해주고

이름 바꿔주고

설정에들어가서 부모끊어주기

 


본 선택하고

포즈모드로 들어가자

그리고 파랑색뼈다귀가 생기는데

거기에서 ik리깅을 하자

 

 

타겟이랑 폴타겟이있다

 

 

 


 

 

 

 

 

 

 

 

 

 

 

 

 

 

 

 

 

 

 

 

 

 

 

 

 

 

 


얼굴리깅 설정방법

 

얼굴을 클릭하고 본을 클릭하고

컨트롤+p를 눌러서 설정창을 열고

패런츠를 해주자

 

엠프티 그룹으로 설정한다

 


 

그다음 얼굴을 눌러주고

초록색 삼각형으로 들어가서

버텍스 그룹을 눌러본다

그러면 얼굴본을 잠금을 걸고

옆에 메뉴 버튼을 누른다


 

잠기지 않은 그룹 모두삭제

 

그러면 이렇게 된다


잠금해제해주고

 


 

얼굴 에디트 모드로 들어가서

얼굴을 a로 전체 선택해주고

초록색 삼각형으로 가면

어싸인이 있는데

웨이트 1로 되어있고

어싸인을해주면된다


본을 선택하고

컨트롤 +탭을 눌러서

포즈모드로 들어가면

저렇게 원하는 각도로 얼굴만 조절할 수 있다

 

알트+R눌러주면 포즈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다

 


 

몸통리깅 설정방법

이제몸통이다

 

몸통 누르고 본 눌러준다

 

 

 

 

 

컨트롤+P

오토웨이트

 


 

 

팔도해주고 다리도 해줬다


IK 설정방법

일단 포즈모드로 들어간다

그리고 타겟으로 만들어논본 먼저 선택하고[진한파랑]

그다음 종아리 본을 눌러준다[연한 하늘색]

 

 

 


 

왼쪽팔 왼쪽다리가 완성됐다면

선택하고

 

에디트 모드에서 아마츄어 메뉴에서 네임 >오토 네임 왼쪽 오른쪽 구분을 눌러준당

그러면

L이 붙은걸 볼수있음

 


 

다시 아마튜어로 가서

네임 바로위에 버튼클릭

반대쪽도 생긴걸 볼수있다

 

복사된 본에다가도

오토웨이트를 넣어줬다

 


일단 이렇게 2개를 클릭하고

추가한다


타겟과 폴을 잘 잡아준다

2로 설정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